본문 바로가기

식재료에 대한 팁

소고기 구별 법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여섯 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평소처럼 맛집을 리뷰하는 것이 아닌 맛집을 가거나, 마트를 가서 소고기를 살 때 알고 있으면 

같은 가격에 더 좋은 품질에 고기를 드실 수 있도록 소고기를 고르는 팁과 소고기의 등급에 대하여 글을 써보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시중에서 흔히 보는 수입육 중엔 미국산 소고기, 호주산 소고기가 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얘기 하겠습니다.

 

호주산 청정우 와규가 맛 자체는 더 괜찮습니다.

 

호주산 소고기에도 등급은 존재하는데요, 우선 등급을 알기 전에 알아야 할 용어가 있습니다.

 

비육

곡물비육: 소고기를 키울 때 곡물을 먹여서 키움

목초비육: 목초 지대, 외양간이 아닌 실외 사육장에서 풀을 먹이면서 자유로이 키움

 

이렇게 두 가지의 비육법이 있습니다. 한우나 미국산 소는 곡물만을 먹이면서 키우기 때문에 비육에 대한 개념이 없는데요, 호주는 비육 방식이 두 가지로 나뉘어 분리를 시켜 등급을 매긴다고 합니다.

 

 호주 청정우에는 GF, S, A 등급이 존재합니다. 

 

우선 가장 낮은 등급인 A(any) 등급은 '구분되지 않음' 이라는 뜻 그대로 가장 낮은 등급의 소고기들을 정확한 마블링의 등급 없이 대략적인 등급만 측정시킨 겁니다.

미국산 소고기로 친다면 Ungrade 이라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다음 단계인 S(steer) 등급은 '거대한 숫소' 라는 뜻으로 해석되는데, 목초비육만 하거나 100일 미만으로 곡물비육을 한 소들이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그래서 s등급의 소고기는 마블링이 적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F(grain feed) 등급은 말 그대로 곡물비육으로만 사육한 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S 등급의 소고기에 비해 마블링이 좋아 국내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호주산 청정우 등급입니다.

 

그리고 GF 등급에는 MB수치가 표기 되는데 한우의 등급 중 1++ no. 1~9 처럼 마블링에 따라 등급을 나눈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MB1~3 까지는 100일 이상 곡물비육,

MB4~5 까지는 300일 이상 곡물비육,

MB6~9 까지는 400일 이상 곡물 비육 을 했다는 등급표라 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직접 그린 그림..ㅋㅋ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호주산 청정우는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 다음은 미국산 소고기입니다.

 

미국산 소고기는 조금 익숙 하실 수 있어요. 

2ma트: 자자 미국산 소고기 초이스 등급 세일이요!!!!

 

미국산 소고기도 5가지의 등급이 있는데요, 프라임, 초이스, 셀렉트, 스텐다드, 언그래이드  이렇게 있어요. 

 

여기서 가장 좋은건 단어에서도 "나 좋은 고기야!" 하는 등급이 있죠? 바로 프라임 등급입니다.

 

미국산 소고기들은 전부 곡물비육을 하기 때문에 비육 방식으로 나누진 않지만, 마블링이 등급마다 차이가 조금 있어서 마블링으로 등급을 나눈다고 합니다.

 

프라임 등급은 한우 1++이랑 같은 등급의 소고기로 가장 좋은 마블링과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밑으로 갈 수록 마블링과 풍미가 떨어지긴 합니다. 하지만 셀렉트 등급까진 적당한 마블링과 풍미가 있어서 싼 가격에 즐기기 편하죠.

 

하지만, 그 아래 등급은 간혹 질긴 고기가 나올 수 있고, 풍미도 떨어집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ㅋ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우입니다.

 

한우는 A, A+, A++ 등급이 있습니다.

여기선 A++ 등급에 대해서만 얘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어제 올렸던 블로그 글, 우시야에서 제공되는 한우는 A++ no.5~8 등급의 한우였습니다.

물론 이정도 등급만 먹어도 너무 훌륭한 식사가 되겠죠. 하지만, 집에 여자친구, 부모님을 초대해 대접을 할 때 '나 no.9 으로 대접할게~' 라는 말을 할 수 있으면 얼마나 멋있나요? ㅋㅋㅋ 아닝가;; 

 

아무튼!! No.9 등급의 한우가 한우 중에 가장 좋은 한우입니다. 여러분들도 no.8 등급과 no.9등급 구분을 하실 수 있을 거에요. 

 

마블링이 다른 등급보다 확연히 좋고 먹었을 때 치아 사이에 걸리는 근막 없이 근막이 구울 때 마이야르 반응으로 인해 녹아서 너무나도 풍미있는 기름으로 바뀝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소고기를 고를 때 알아야 하는 건 뭘까요? 

 

1. 마블링의 비율, 

마블링이 많고 고르게 퍼져있을 수록 먹었을 때 풍미가 좋아집니다. 물론 느끼하다고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소고기는.. 원래 기름에서 나오는 그 육향과 풍미로 먹는 거잖아요? ㅋㅋㅋㅋㅋ🤭

 

2. 고기의 색

고기의 색이 너무 뻘건 색이면, 구울 때 고기가 더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선홍빛을 띄는 고기를 구매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이렇게 해서 고기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고기 사는 팁을 간단하게 소개시켜드렸습니다.

 

다음 글은 파스타 만드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